홈 > 지구촌뉴스 > 정치/경제
정치/경제


일본, "아세안 9개국 + 호주랑 '탈탄소 연합체' 결성에 '한국만 쏙 빼는' 만행을"

멜앤미 0 3495

250.jpg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18일 열린 '아시아 제로 에미션 공동체'(AZEC)

 

일본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9개국 및 호주는 지난 18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첫 '아시아 제로 에미션 공동체'(AZEC) 정상회의를 열고 사령탑 조직 신설 등을 골자로 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조직명은 '아시아 제로 에미션 센터'이고, 본부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있는 동아시아·아세안 경제연구센터(ERIA)에 설립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탈탄소는 아시아의 공통 과제"라며 "일본이 선두에서 기술을 개발하고 도입하기 위해 관련 법률을 정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 지역 탈탄소화를 위해 막대한 돈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AZEC 설립은 세계로부터 아시아에 자금을 끌어들여 새로운 탈탄소 거대 시장을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RIA는 탈탄소 추진을 위한 조사와 분석 작업을 수행하고, 로드맵도 수립하게 된다. 이와는 별도로 참여국들은 각국 전문가와 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회의체도 만들기로 했다. AZEC 참여 국가들은 이를 기반으로 재생에너지, 수소, 암모니아, 핵심광물의 재활용, 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CCUS) 등 각국의 실정에 맞는 친환경 기술을 개발하고, 일본은 AZEC 참여국에 금융지원과 투자를 제공한다. 참여국은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면서 탈탄소 기반을 아시아 전체로 확장시켜나가고, 궁극적으로 경제성장과 탈탄소를 양립가능하도록 만든다는 방침이다. 내용을 보면 일본이 리더로서 금융지원과 투자를 제공하여 탈탄소 기반 기술을 공유하거나 지들이 먹겠다는 애기인데, 왜 한국만 이변 결성에 쏙 뺐는지 이해는 가는데,,,,,머리로는 이해가 가는데, 왜 갑자기 '울컥'해지는건지!!!!!!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